Department of Global Venture Technology Management
글로벌 벤처 기술경영학과는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벤처와 스타트업의 성장을 이끌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인재를 양성하는 학과이다. 기술경영, AI융합, 콘텐츠, 글로벌비즈니스 등 다양한 세부 연구 분야를 융합하여 실무와 학문을 동시에 아우르는 교육과정을 갖추고 있으며 프로젝트 기반 학습과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통해 현장 중심의 문제 해결 능력을 강화하며,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해 세계적 수준의 기업가정신과 리더십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글로벌 벤처 기술과 경영 지식을 갖춘 전문 인재 양성
| 세부연구분야 | 세부전공 설명 |
|---|---|
| 글로벌비즈니스 |
국제 경영환경 속에서 글로벌 시장 진출 전략, 다국적 기업 운영, 해외 사업 관리 등 국제 비즈니스 활동 전반을 연구하며, 세계화 시대에 필요한 글로벌 경영 역량 배양 |
| 기술경영 |
첨단 기술의 개발과 활용을 경영 전략과 연계하여 혁신 성과를 창출하며, 기술 사업화, 지식재산 관리, R&D 전략 등을 통해 기술혁신 기반의 경영 전문성 배양 |
| 투자/금융 |
스타트업과 벤처기업을 중심으로 기업 가치평가, 자본시장 분석, 투자전략 수립 등을 다루며, 창업·벤처 생태계에서 필요한 금융 전문성과 투자 의사결정 역량 배양 |
| AI융합경영 |
인공지능 기술을 다양한 산업 및 경영 전략에 접목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고, 데이터 기반의 혁신적 의사결정과 AI 기반 서비스 기획 역량 연구 |
| 콘텐츠경영 |
미디어, 게임, K-컬처 등 콘텐츠 산업의 기획·제작·유통 전 과정을 경영학적으로 탐구하며, 의성과 비즈니스를 결합해 글로벌 콘텐츠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역량 배양 |
| 마케팅관리 |
소비자 행동 분석과 시장 조사, 디지털 마케팅 전략 등을 통해 고객가치를 창출하고 브랜드 경쟁력을 강화하며, 변화하는 시장환경에 대응하는 실무적 역량 배양 |
| 전략경영 |
기업의 장기적 성장을 위해 산업 환경과 내부 역량을 분석하고, 경쟁우위 확보를 위한 전략 수립과 실행 방안을 탐구하며, 조직 혁신과 성과 향상을 주도하는 역량 배양 |
| 리더십과 조직행동 |
조직 내 인간 행동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며, 변화관리·팀워크·조직문화 혁신을 통해 지속가능한 성과를 창출하는 방안연구 |
| 공통과목 | |||
|---|---|---|---|
| 논문작성법 | 벤처 4차 산업기술 | 벤처 사업계획서 | 벤처창업 현장실습 |
| 전공선택 | |||
| 벤처창업론 세미나 | 기업가치혁신전략 세미나 | 엔젤투자와 창업기획 | 기술창업론 |
| 신사업기획과 비즈니스모델 | 지속가능경영 | 벤처캐피탈의 이해 | 기술사업화전략세미나 |
| 혁신과 리더십 | 벤처기업지원정책연구 | 기업가치평가방법론 | 첨단기술경영세미나 |
| 글로벌벤처전략 | 마케팅관리 | 오픈이노베이션과 기업성장 투자전략 |
AI기반 경영전략 |
| 창업기업 인적자원관리 | 소비자분석 및 마케팅조사 | 정부지원사업의 이해 | 스타트업비즈니스모델연구세미나 |
| 글로벌마케팅트랜드 | 벤처기업사례연구 | 핀테크와 벤처금융 | 비즈니스트랜스포메이션과 IT |
| 스타트업을 위한 디지털마케팅 | 전략적 경영 리더십 | 조직행동론 | 스타트업 운영전략 |
| 소비자행동연구세미나 | 기업재무론 | 금융법규연구세미나 | 벤처투자회수전략세미나 |
| 투자심사 실무 세미나 | 오픈이노베이션과 벤처기업 성장투자전략 |
사모펀드의 이해와 시장동향 | 창업 및 중소벤처특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