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인메뉴바로가기

일반대학원

HOME

화장품과학과

화장품과학과

  • Department of Cosmetic Science

    미래가치형 화장품과학의 이론 교육과 체계적인 연구 능력 배양을 통한, 사람과 함께하는 화장품 글로벌 기술전략 인재를 육성하는 요람입니다.

학과정보

학과사무실 전화번호 개설과정 수여학위
석사과정 박사과정 통합과정
아산캠퍼스 사무행정
041)540-9550
주임교수
041)540-9552
학석사연계과정
석사과정
박사과정
석박사 통합과정
이학석사
(4학기, 24학점)
이학박사
(5학기, 36학점)
이학박사
(9학기, 60학점)

연혁

  • 2009.10.10. 일반대학원 화장품과학과 석사과정 신설
  • 2009.10.10. 일반대학원 화장품과학과 박사과정 신설
  • 2010.03.01. 제1회 화장품과학과 석사/박사과정 입학
  • 2016.03.02. 이○연 박사 – 대구한의대학교 바이오산업융합학부 교수 임용
  • 2017.09.01. 김○윤 박사 – 중국호남이공대학교 화장품과학과 교수 임용
  • 2019.04.01. 최○호 박사 – 경상국립대학교 항노화신소재학과 교수 임용
  • 2019.09.01. 김○환 박사 – 서원대학교 융복합대학 화장품융합전공 교수 임용
  • 2020.03.01. 유○초 박사 – 중국호남이공대학교 화장품과학과 교수 임용
  • 2021.03.01. 유○희 박사 – 서원대학교 융복합대학 화장품융합전공 교수 임용
  • 2021.03.01. 이○리 박사 – 중국호남이공대학교 화장품과학과 교수 임용

학과소개

화장품 산업은 인류의 역사와 함께 한 인간중심의 과학이며, 바이오 기반 기술혁신이 요구되는 4,5차 산업혁명과 인간의 감성적 치유를 연계할 수 있는 사람 중심의 미래지향적 산업이다. 그러나 화장품과학 및 산업에 대한 패러다임의 변화와 전략적 전문인력의 부족은 화장품과학 및 산업 발전의 심각한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호서대학교 화장품과학 대학원은 화장품과학의 체계적인 이론 교육과 연구능력 배양을 통해 전략적 전문 연구인력을 양성하고 세계 화장품 산업을 선도할 수 있는 글로벌 화장품 리더를 양성하고자 한다.



장학금

  • 재학생 성적장학금 지원
  • 재학생 연구조교 장학금 지원
  • 재학생 수업조교 장학금 지원

수업시간

  • 수요자 맞춤형 강의시간 조정

졸업 요건

  • 학석사 연계과정(4+1년): 학부 2개학기(대학원 12학점 이수) + 대학원 1년 (12학점 이상 이수) + 석사학위 논문
  • 석사학위 과정(4학기): 24학점 이상 이수 + 석사학위 논문
  • 박사학위 과정(5학기): 36학점 이상 이수 + 박사학위 논문
  • 석박사 통합과정(9학기): 60학점 이상 이수 + 박사학위 논문

교육목표

화장품산업의 패러다임 변화와 4,5차 산업혁명과 연계한 기술혁신을 선도할 수 있는 미래 전략형 화장품 인재의 양성




전공 및 연구분야

전공 연구분야 주요내용
화장품 최신 세미나 논문작성법 논문은 개인의 연구결과 또는 사상 등을 정리하여 글로 표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논문 작성법은 학위논문 및 연구논문을 작성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초 훈련을 목적으로 한다.
화장품세미나1 화장품분야의 동향과 전망을 학습하여 신규 화장품분야를 설계하고 선도하는 지식을 학습한다.
최신화장품기술특론 글로벌 화장품 패러다임 변화와 더불어, 4차 산업혁명 및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인간 중심의 바이오 화장품의 급성장 등 새로운 기술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따른 최신 화장품 기술을 파악하고,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피부과학 화장품안전성특론 화장품 관련 안전규정 및 법규를 이해하고, 안전성 시험의 이론과 식약처 가이드라인을 중점으로 학습하여 실무형 화장품 전문인력을 양성하고자 한다. 또한 미국, EU 및 일본 등의 주요 국가의 화장품 안전규정과 안전성 시험 가이드라인들을 이해함으로서 향후 국제 규격의 화장품 안전성 및 경쟁력 확보를 도모하고자 한다.
피부노화학특론 피부의 구조 및 노화의 원리에 대해 알아보고 다양한 노화의 원인 및 피부 평가법을 습득함으로서 화장품전문가로서의 체계적인 이론지식을 함량하고, 발표 및 토론을 통해 좀 더 다양한 내용을 공유하고자 한다.
화장품미생물학특론 미생물의 구조, 순수분리 및 배양, 대사, 세균유전학 등 일반적인 특성에 관한 개념을 이해하고, 미생물의 제어를 통한 인체 및 피부 감염성 질환의 예방과 치료방법 등의 이해뿐만 아니라 화장품과학 적용 제품의 안정성에 대한 새로운 지식을 습득한다.
피부메커니즘분석특론 화장품평가 및 피부메커니즘 분석이론과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제시한 기능성화장품의 기능성 평가방법을 습득함으로서 화장품이 제조되어 검증되는 모든 절차를 파악하고 전문인으로 발돋음할 수 있도록 한다.
기능성(맞춤형) 화장품 화장품생리활성물질특론 화장품은 다양한 소재가 첨가되는 것으로, 특히 생리활성이 필요한 물질의 선발 및 관련 시험법을 조사하여야 한다. 본 강좌는 생리활성물질의 종류를 이해하고 활성측정법을 학습한다.
화장품유효성 및 안전성특론 화장품의 안전성, 유효성 등에 관하여 소개하고, 법령 및 화장품 전반적인 내용을 토론한다.
화장품신소재특론 화장품은 많은 종류의 소재를 첨가하여 만드는 제품으로 소재의 특성을 이해하고 유해성을 조사하는 과정을 거쳐야한다. 화장품에 첨가하는 신소재 개발과 적용방법을 공부한다.
기능성화장품특론 기능성이 중시되는 현대사회에 맞춰 화장품 및 생활용품의 흐름 및 경향을 분석하고 다양한 제품을 살펴봄으로서 시대적 흐름에 맞는 전문지식을 습득하고자 한다.
화장품제조 및 품질공학특론 화장품의 개념 및 품질관리와 제조공정에서 필요한 방법, 화장품 품질관리 시험방법, 화장품 부자재 관리방법 등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학습하여 실제 화장품 현장에서 필요한 이론적 배경 및 시험법을 습득하고자 한다.
천연물화학 생물계에 존재하는 자원중 인간이 사용하는 자원을 중심으로 화학적 가치를 살피고 화학적 특성을 학습한다.
약용식물학특론 인류 역사와 함께 사용되는 약용식물 중 화장품에 사용되는 신소재의 개발과정과 생물안전성에 관하여 학습하고 그 활용성을 학습한다.
화장품산업학특론 화장품 산업특성을 현대시점에서 파악하고 화장품산업 동향, 제품개발, 인허가, 경제성평가 등 화장품산업 관련분야에 대한 최신 연구동향 및 전망 등에 대해 필요한 지식을 습득한다.
향료학특론 자생식물을 활용한 에센셜오일의 개발과 인체 생리활성 및 독성에 대한 이해와 함께 향료 블랜딩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이해하고, 기능별 향료 그룹을 활용한 화장품 적용 및 감성 기능성 향수의 제조 원리와 기법을 학습한다.
화장품성분과학특론 화장품을 구성하고 있는 원료의 종류 및 특성을 이해하고 이들 성분의 혼합에 따른 효과에 대해 학습한다.
색조화장품특론 색조 화장품(메이크업 화장품)이란 미의 본질 및 형태를 다루는 학문으로써 피부 및 인체의 기능과 생리에 바탕을 두고 화학적 방법과 물리적인 방법을 과학적으로 이용하여 화장품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 색조 화장품(파우더, 비비크림, 콤팩트, 립글로스) 등의 체계적으로 교육함으로써 시대에 필요한 화장품 전문인력을 양성하고자 한다.
화장품생물소재공학 화장품에 사용하는 천연물 및 다양한 소재를 중심으로 개발된 추출 및 분석 기법의 이해를 통해, 화장품에 사용되는 생물 기반 소재를 확보하는 기법을 이해하고자 한다. 연구기법 중심으로 진행되며, 수업에서 확보한 연구결과는 논문 또는 학회발표에 활용을 목표로 학습한다.
천연물 및 한방화장품특론 화장품에 적용되는 천연 화장품 원료에 대해 학습하고 이에 따른 연구개발력을 배운다.
화장품생활용품학특론 화장품 산업 시장의 범위가 넓어지고 있으며 관련 기술 또한 발전하고 있다. 화장품 범위에 포함되나, 넓은 의미의 생활용품학의 기초이론을 습득하고 상위학문의 내용을 터득함으로서 전문지식을 함량하고자 한다.
화장품제품개발론 현대 화장품 시대 상황을 반영하여 일반 화장품과의 차별적인 효능, 효과를 갖는 다양한 제품들을 출시하고자 화장품의 유효성 및 안정성 방법을 습득하여 제품개발에 응용하는 방법을 터득하고자 한다.
화장품
성분분석
화장품성분분석특론 현대는 고기능과 자연주의 트랜드를 가진 수많은 화장품들이 출시되면서 화장품의 성분 또한 다양해지고 있고, 여기에 따른 관련 법규마저 계속 수정, 보완하고 있다. 이에 본 교과목은 화장품원료와 시험방법, 원료기준 등에 대한 내용을 습득하여 화장품 제형기술에 필요한 이론을 제공하고자 한다
화장품분석특론 화장품산업에서 사용되는 분석기기에 대한 이론을 살펴보고 이와 관련된 화장품 분석기술 및 응용방안에 대한 전문지식을 습득한다.

교과과정

교과구분 교 과 목 명
전공선택 논문작성법, 화장품세미나1, 최신화장품기술특론, 창의적제품기획세미나, 화장품안전성특론, 피부노화학특론, 화장품미생물학특론, 피부메커니즘분석특론, 화장품생리활성물질특론, 화장품유효성 및 안전성특론, 화장품신소재특론, 기능성화장품특론, 메디칼코스메틱특론, 화장품제조 및 품질공학특론, 천연화장품산업특론, 천연물화학, 계면화학특론, 향장미용마케팅학특론, 약용식물학특론, 화장품산업학특론, 향료학특론, 화장품성분과학특론, 색조화장품특론, 화장품생물소재공학, 천연물 및 한방화장품특론, 화장품생활용품학특론, 화장품성분분석특론, 화장품분석특론
교양선택
공통필수 논문작성법, 연구실안전관리, 연구윤리

졸업요건

교수진

성명 이메일 전공분야
이용섭 yongsub@hoseo.edu 화장품소재과학, 기능성소재분석
이진영 jylee@hoseo.edu 화장품 제형 및 기능성화장품학
이용화 yhleef@hoseo.edu 화장품 분석학

졸업생 취업현황 또는 졸업 후 진로

졸업생 취업현황
성명 졸업년도 근무지 졸업학위
(석사·박사)
김○영 2013 ㈜지앤비바이오 박사
이○연 2014 대구한의대학교 바이오산업융합학부 박사
김○윤 2015 중국 호남이공대학교 화장품과학과 박사
김○환 2015 서원대학교 융복합대학 화장품융합전공 박사
황○일 2017 (재)진안홍삼연구소 박사
최○창 2017 ㈜바이오캠프로 박사
최○호 2017 경상국립대학교 항노화신소재학과 박사
유○희 2018 서원대학교 융복합대학 화장품융합전공 박사
유○초 2019 중국호남이공대학교 화장품과학과 박사
리○리 2020 중국호남이공대학교 화장품과학과 박사
정○현 2021 ㈜그리니지 박사
정○진 2021 ㈜듀테크 박사
유○진 2012 ㈜트윈캠 석사
임○동 2012 - 석사
전○지 2013 ㈜코스온 석사
윤○소 2013 ㈜대한피부과학연구소 석사
조○선 2014 경기도산림환경연구소 석사
윤○원 2015 ㈜코스맥스아이큐어 석사
주○혜 2016 ㈜에이치피앤씨 석사
김○태 2017 ㈜카버코리아(AHC) 석사
김○라 2017 ㈜온궁 석사
박○민 2018 ㈜다인바이오 석사
김○걸 2018 강남라인성형외과 석사(박사과정)
이○비 2018 ㈜아미코스메틱 석사
노○선 2019 ㈜인터코스코리아 석사
김○빈 2019 (재)진안홍삼연구소 석사
강○민 2020 ㈜현대바이오랜드 석사
오○정 2020 호서대학교 대학원 석사(박사과정)
염○지 2020 호서대학교 대학원 석사(박사과정)
김○연 2021 ㈜에버코스 석사
이○연 2021 ㈜아미코젠 석사
김○정 2021 ㈜코리아나화장품 석사
원○림 2021 ㈜대봉엘에스 석사
김○석 2021 ㈜씨엔피코스 석사

게시판

신(편)입학 상담

일반대학원 화장품과학과 주임교수 이진영
041-540-9552 / jylee@hoseo.edu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