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인메뉴바로가기

일반대학원

HOME

디지털기술경영학과

디지털기술경영학과

  • Department of Management of Digital Technology

    디지털기술경영학과는 21세기 경제·경영활동의 핵심인 e-비즈니스 및 디지털콘텐츠 산업의 혁신을 주도하고, 창의적인 디지털비즈니스모델을 수립하여 세계적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는 전문인력 및 예비 CEO를 양성하는 학과입니다.

학과소개

  • 디지털기술경영학과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주요기술인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등 스마트 기술, 즉 디지털 및 모바일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e-비즈니스전략, 디지털콘텐츠 경영전략, IT융합기술 등 디지털경영학 분야를 연구한다. 빅데이터 기반의 지능형 비즈니스 전략, 디지털콘텐츠 비즈니스 전략, ICT(정보통신기술) 등이다. 디지털기반 사업전략 개발과 디지털기술과 경영을 접목하여 경쟁우위전략 수립 및 사업화에 이르는 과정을 연구하며, 글로벌 수준의 디지털 경영감각을 갖춘 인재양성에 목표를 두고 있다.

교육목표

  • 디지털기술, 경영, 및 IT융합분야의 융통합분야로서 신기술기반의 기업경영에 요구되는 디지털기술전략과 4차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지식과 의사결정 능력을 배양하여 전문 기술경영 인력을 양성한다.
  • 디지털사회의 기업 및 디지털기술을 활용하는 경영 전반에 대한 창의적 연구능력을 함양하도록 교육한다.
  • 기업현장에서 디지털 기술경영을 어떻게 활용하여 경쟁사 대비 경쟁우위를 차지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목표이다.

특징

  • 디지털 기술경영학과는 학석사연계과정, 석사학위과정, 석박사통합과정 및 박사학위 과정으로 구분하고, 각 과정의 연구분야로는 디지털비즈니스분야(이비즈니스 및 디지털콘텐츠비즈니스), 기술경영분야, 및 IT융합분야 등으로 구분된다.
  • 4차 산업혁명시대에 미래인재가 될 수 있도록 디지털기술을 활용하는 경영학 분야의 연구활동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자율주행자동차, 3D프린터, 바이오프린트, 빅데이터분석, 데이터이닝 등의 분야에 집중적으로 연구토픽을 발굴하고 이에 대한 심도있는 연구를 진행한다.
  • 수업방식은 PBL(Project-based Learning), Flipped Learning, Havruta법 등의 방식을 이용하여 일방적인 이론강의 중심이 아닌 문제해결과 학생참여의 기회를 제공한다.

전공분야와 연구분야

전공분야와 연구분야
전공 연구분야 주요내용
경영학
(디지털기술경영학)
디지털비즈니스 (디지털콘텐츠, 이비즈니스) 디지털비즈니스이론, 디지털기술과 기업윤리세미나, 디지털비즈니스 전략특론, 하이텍마케팅 세미나, 벤처경영전략 연구, 지적재산권관리 특론, 디지털 비즈니스 사례 및 성공전략연구, 디지털콘텐츠 기획과 유통 세미나, 디지털 기술 및 인력정책 특론
기술경영 기술경영이론, 전략기술경영, 기술계획, 신제품개발 세미나, 기술혁신 특론, 기술자산관리연구, 기술마케팅 세미나, 기술가치평가, 기술경영세미나, 기술정책 및 전략, 기술전망 및 예측, 기술사업화론, 국제기술경영이론, 기술과 사회 세미나, 기술네트워크이론
IT융합(스마트경영) IT융합경영이론, IT융합비즈니스전략 세미나, 사물인터넷 연구, 경영과 빅데이타분석, 3D 프린팅 활용과 사례연구, 소셜미디어와 소셜네트워크 분석과 사례연구

교과과정

번호 교과목명 (국문) 이수
구분
학위
과정
학점 이론 실습 개설학기 비고
교과목명 (영문) 1 2
1 논문작성법 그룹 공통 3 3        
Methology of Research Paper Writing        
2 하이테크마케팅 전공 공통 3 3        
High Technology Marketing        
3 기술경영세미나 전공 공통 3 3        
Management of Technology        
4 디지털비즈니스 이론 전공 공통 3 3        
Digital Business Theory        
5 디지털비즈니스 전략 특론 전공 공통 3 3        
Digital Business Strategy        
6 사물인터넷연구 전공 공통 3 3        
Internet of Things        
7 소셜미디어세미나 전공 공통 3 3        
Social media seminar        
8 연구조사방법론 전공 공통 3 3        
Research Methodology        
9 디지털경영정보 전공 공통 3 3        
Digital Management information        
10 디지털사업모델개발및실습 전공 공통 3 3        
Digital Business Model        
11 디지털기술동향연구 전공 공통 3 3        
Digital Technology Trend        
12 벤처경영과 창업게임 전공 공통 3 3        
Venture Business and Entrepreneurship        
13 이비즈니스세미나 전공 공통 3 3        
E-business Seminar        
14 기술R&D관리론 전공 공통 3 3        
Technology R&D Management        
15 온라인소비자행동세미나 전공 공통 3 3        
Online Consumer Behavior Seminar        
16 기술사업화론 전공 공통 3 3        
Technology Commercialization Theory        
17 융복합미디어마케팅전략 전공 공통 3 3        
Convergence Media Marketing Strategy        
18 정보시스템개발론 전공 공통 3 3        
Information System Development        
19 IT프로젝트관리 전공 공통 3 3        
IT Project Management        
20 R을 이용한 빅데이터분석방법 전공 공통 3 3        
Big Data Analysis by using R Program        
21 기술혁신론 전공 공통 3 3        
Technology Innovation Theory        
22 디지털플랫폼전략 전공 공통 3 3        
Digital Platform Strategy        
23 벤처캐피털과 재무 전공 공통 3 3        
Venture Capital and Finance        
24 빅데이터경영 전공 공통 3 3        
Big Data Management        
25 이비즈니스전략 전공 공통 3 3        
E-Business Strategy        
26 기술, 시장과 사회 세미나 전공 공통 3 3        
Technology, Market and Society Seminar        
27 고급통계분석 전공 공통 3 3        
Advanced Statistical Analysi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