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인메뉴바로가기

일반대학원

HOME

국어국문학과

국어국문학과

  •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국어국문학을 바탕으로 학문적 소양과 전문 지식 함양

학과정보

학과사무실 전화번호 개설과정 수여학위
석사과정 박사과정
천안캠퍼스 주임교수
010-6533-6122
석사과정
박사과정
문학석사
(4학기, 24학점)
문학박사
(5학기, 36학점)

연혁

  • 1992.07.28. 국어국문학과 석사과정 신설
  • 2001.07.26. 국어국문학과 박사과정 신설
  • 2007.08.17. 국어국문학과 제1호 박사 배출


학과소개

국어국문학과는 국어국문학을 바탕으로 학문적 소양과 전문지식을 함양하고 국어국문학과 관련 교육과 연구가 가능한 전문 인력 양성, 국내외 한국어 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 현장 전문가 양성을 교육 목표로 한다. 특히, 국립국어원의 한국어교원자격 부여 인증기관으로 졸업 후,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이 발급하는 ‘한국어교원 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학과 강점

  • 문화체육관광부 발급 한국어교원 2급 자격증 취득
  • 호서대학교 한국어학당과 연계한 교육 참관 및 실습 운영
  • 국내외 교류기관과 활발한 교류
    - 국내 : 호서대학교 한국어학당, 천안다문화가족지원센터
    - 국외 : 키르기스스탄 국제대학, 키르기스스탄 쇼쿨룩 세종학당, 중국 호남이공대학, 중국 길림외국어대학, 중국 광동외어외무대학, 우크라이나 오데사 사범대학 등
  • 국립국어원 해외 예비 한국어교원 파견 지원
    - 국비로 한 달 간 해외 한국어 교원 파견
  • 논문 대체 제도 운영 - 학술지 게재, 보고서, 교육 및 창작 콘텐츠 제작 등

장학금 혜택

  • 재학생 성적 장학금 지원

졸업요건

  • 학위 논문 제출
  • 논문 대체 제도
    - 수료학점 (6학점) 추가 이수 후, 보고서 제출
    - 국내 전문 학술지 게재 (등재 후보지 이상)
    - 온-오프라인 교육 콘텐츠 및 창작 콘텐츠 제작·제출

교육목표

  • 국어국문학을 바탕으로 학문적 소양과 전문 지식 함양
  • 국어국문학 관련 교육과 연구가 가능한 전문 인력 양성
  • 국내외 한국어 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 현장 전문가 양성 

전공분야와 연구분야

전공 및 연구분야 주요내용
한국어어문규범론 연구 한국어의 규범에 관한 이론을 중심으로 국어의 4대 규범과 맞춤법 및 표준어 정책을 분석하고 비판적인 안목을 갖춘다.
한국어사특강 한국어의 역사를 계통론을 포함, 고대에서부터 근현대에 이르기까지 차례로 살펴보면서 국어가 걸어온 길에 대해 올바로 이해하고 다양한 문헌에 대한 지식과 접근법에 대해 학습한다.
한국어음운론연습 음운론에 대한 일반적인 이론의 흐름을 개관하고, 한국어의 음소와 음운규칙의 체계를 살펴본다. 이를 바탕으로 한국어음운론에 관한 연구 방법론을 모색한다.
한국어의미론특강 한국어를 대상으로 단어, 문장, 담화 차원의 의미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시중의 교육과정 및 교육 자료를 분석하여 한국어 의미론 관련 연구 방법론을 모색한다.
한국어화용론 화용론에 대한 일반적인 이론의 흐름을 개관하고, 한국어의 화용적 의미와 체계를 살펴본다. 이를 바탕으로 한국어화용론에 관한 연구 방법론을 모색한다.
언어습득론 연구 언어습득과 관련된 기본적인 과제들을 연구한다. 어린이 언어의 신체적, 신경학적, 생리학적, 생물학적 기저, 언어습득이론, 언어습득 단계 등을 다룬다.
언어교수이론과 한국어교육 언어이론, 학습이론, 교육공학의 발달에 따른 외국어 교수법의 변천을 개관하고 교육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쓰일 수 있는 외국어 교수법을 연구한다.
한국어교육과정론 연구 교육과정 설계에 대한 일반 교육학 이의 탐색과 더불어 교수요목의 여러 유형 및 경향 등을 바탕으로 한국어교육에서의 교육과정을 연구하며 다양한 조건에서의 교육과정을 직접 설계한다.
한국어교육개론 한국어교육이라는 분과 학문이 탄생하기까지의 과정을 살펴보고, 이론적인 체계를 정립하며, 접근 가능한 연구 방법론을 검토하고 적용한다.
한국어교육정책론 한국어 교육에 관한 정책의 흐름을 시기별, 지역별로 살펴보고, 향후 한국어교육 정책 수립의 방향을 모색한다.
한국어교재론 연구 외국어 교재의 제작 이론과 얼개를 알고 한국어교육용 교재를 다수 분석하면서 학습 목적과 교재 구성 원리에 맞추어 교재를 재구성하고 실제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한국어문법교육론 연구 국어학의 기본 이론에서 나아가, 외국어로서 문법을 받아들이는 교육적 기제에 대해 탐구하고, 효과적이고 바람직한 한국어 문법 교육의 방법론을 연구한다.
한국어문학교육론 연구 한국 문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문학 작품을 이용한 한국어 및 한국 문화 교육 방안을 모색한다.
한국어번역교육론 연구 번역에 관한 일반적인 이론들을 소개하고, 한국어와 타언어 간의 특성들을 고려해 상호 번역 시 고려해야 할 영역들에 대해 살펴본다. 이를 바탕으로 한국어번역에 관한 연구 방법론을 모색한다.
한국어휘교육론 연구 한국어의 어휘 항목들(단어, 연어, 관용 표현 등)이 가지는 어휘 구조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바탕으로, 단어 형성 및 차용, 단어 간 관계, 어휘 체계 및 분류 등을 다룬다. 아울러 선행 연구 및 교육 자료들을 분석하여 한국어 어휘의 교육 방안을 구안한다.
한국어이해교육론 연구 외국어 교육 이론에서의 듣기, 읽기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한국어 듣기와 쓰기의 표현 원리를 이해하고 그에 관련한 교수-학습의 모델과 이론을 개발한다.
한국어표현교육론 연구 외국어 교육 이론에서의 말하기, 쓰기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한국어 말하기와 쓰기의 표현 원리를 이해하고 그에 관련한 교수-학습의 모델과 이론을 개발한다.
한국전통문화와 한국어교육 한국어와 한국문화에 뿌리 깊이 남아 있는 한국의 전통 문화를 주제별로 모색하고, 시중의 교육과정과 교육 자료를 분석하여 바람직한 문화 요소와 제시 순서를 구안한다.
한국현대문화와 한국어교육 한국어와 현대 한국 대중문화의 접점을 이해하고 언어문화와 문화 일반의 영역을 주제별로 모색한다. 시중의 교육 및 연구 자료를 분석하여 한국현대문화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 방안을 구안한다.
한국어 교육 참관 및 실습 국내의 한국어교육기관에서 참관, 수업 보조, 수업 진행 등을 통해 한국어 수업에 대한 이해와 실질적 전문성을 고양하며 아울러 수업 평가와 분석을 통해 교육 능력을 제고한다.
대조언어학 연구 대조언어학 관련 이론들을 소개하고, 언어 간 비교 분석 방법을 검토한다. 한국어와 타 언어의 구조를 대조분석하여, 언어권 별 학습자에게 효율적인 한국어 교육 방안을 모색한다.
국어형태론 한국어 문법을 이루는 기초 단위인 단어를 중심으로 그 용법을 살펴보고, 단어의 구성과 형성 과정, 방법 등을 통해 단어의 짜임새와 의미를 파악한다. 이를 바탕으로 국어형태론에 관한 연구 방법론을 모색한다.
국어계통론 국어계통론사를 체계적으로 개관하고 이를 바탕으로 국어계통론 관련 연구 방법론을 모색한다.
중세국어연구 중세 국어사를 개관하고 중세국어의 특성을 살펴본다. 이를 바탕으로 중세국어에 관한 연구 방법론을 모색한다.
고대국어연구 중세 이전의 국어사를 개관하고 고대국어의 특성을 살펴본다. 이를 바탕으로 고대국어에 관한 연구 방법론을 모색한다.
국어방언론연구 방언학과 관련된 이론들을 소개하고, 지리방언을 위주로, 각 방언 간의 음운・문법・어휘적 특징을 살펴본다. 이러한 방언에 대한 이해를 통해 한국어 방언의 체계적인 연구 방법의 습득을 모색한다.
국어음성학연구 음성학 전반의 이론을 소개하고 한국어의 음성학적 특성을 다룬다. 이를 바탕으로 국어음성학의 연구 방법론을 모색한다.

교과과정

교과구분 교 과 목 명
전공선택 국어계통론, 중세국어연구, 고대국어연구, 국어방언론 연구, 한국어어문규범론 연구, 한국어사 특강, 한국어음운론 연습, 한국어의미론 특강, 한국어 화용론, 언어습득론 연구, 언어교수이론과 한국어교육, 한국어교육과정론 연구, 한국어교육개론, 한국어교육정책론, 한국어교재론 연구, 한국어문법교육론 연구, 한국어문학교육론 연구, 한국어번역교육론 연구, 한국어어휘교육론 연구, 한국어이해교육론 연구, 한국어표현교육론 연구, 한국전통문화와 한국어교육, 한국현대문화와 한국어교육, 한국어 교육 참관 및 실습, 대조언어학 연구, 국어음성학 연구, 국어형태론, 한국고전문학사방법론 연구, 한국고전비평연구, 한국문학장르론, 조선 전기 한문학 연구, 조선 후기 한문학 연구, 국문소설 연구, 구비문학연구, 한국고전 작가론 연구, 고전문학세미나, 문학연구방법론, 우리문학의 이해, 한국현대문학사연구, 한국현대소설연구, 한국현대시연구, 한국작가론, 한국작품론, 비교문학연구, 국어문체론 특강, 한국문화교육콘텐츠 기획실습, 문화교육콘텐츠비평연구, 한류콘텐츠스토리텔링분석, 한류콘텐츠론, OSMU기획론, 에듀테인먼트개발론
공통필수 논문작성법, 우리말바로쓰기

졸업요건

교수진

성명 이메일 전공분야
김성룡 srkim@hoseo.edu 고전문학
강만진 kmj@hoseo.edu 문예창작/콘텐츠 기획‧제작
김세령 critic@hoseo.edu 현대문학, 한국어교육
정성헌 jsh@hoseo.edu 한국어교육
정수현 lint@hoseo.edu 국어학

졸업생 취업현황 또는 졸업후 진로

졸업생
성명 졸업년도 근무지 졸업학위
(석사·박사)
은OO 2018 호남이공대학교 조선어학과 박사
전OO 2018 길림외국어대학교 조선어학과 박사
오OO 2020 순천향대학교 한국어교육원 박사
김OO 2020 광동외어외무대학 한국어학과 박사
장OO 2020 호서대학교 한국어학당
천안다문화가족지원센터
석사
박OO 2020 호서대학교 한국어학당
백석대학교 한국어학당
천안다문화가족지원센터
석사
현OO 2021 남서울대학교 국제교육원 박사

게시판

신(편)입학 상담

국어국문과 주임교수 정성헌
041-560-8162 / jsh@hoseo.edu /

학과의 자랑

큰 이미지로 보기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