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partment of Social Welfare department
사회복지학은 소외받고 차별받는 사람들에 대한 사회적 책임과 사명감을 기초로 하여 모든 구성원들이 기본적인 생활을 보장받고 삶의 질 증진을 통해 행복을 추구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 학과사무실 | 전화번호 | 개설과정 | 수여학위 | |
|---|---|---|---|---|
| 석사과정 | 박사과정 | |||
| 아산캠퍼스 벤처산학협력관 408호 |
041-540-5242 | 석사 | 창업공학석사 | - |
벤처기술창업대학원은 공학과 창업경영을 통한 창업문화를 확산시키고 창업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창업 가능성을 고려하여 창업인재 양성과 기업가정신과 기업 운영 능력을 갖추고, 기술기반 창업 중심의 확산을 위하여 기업을 성공적으로 운영 할 수 있는 역량을 지원합니다. 산업분야나 기술분야에 대한 연구와 혁신을 촉진하여 실전형 창업가 및 실무형 창업전문가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벤처기술창업을 통해 창업경영, 창업기술 기본역량 확보 기술에 대한 전문 지식을 쌓고, 창업아이템 개발 및 핵심기술 적용과 활용범위 확산을 통해 창업기업의 성장 주기별 현황과 특성을 진단할 수 있는 역량 강화
창업과정에 필요한 다양한 실무 지식과 역량을 함양, 창업아이템 개발, 사업계획 수립, 재무, 지식재산 등 창업에 대한 실무 지식을 강화하고 기술 기반 창업은 기술과 시장의 이해가 필수적인만큼, 전문 지식과 시장 분석 능력이 요구되어 기술 기반 창업 인재 양성
기술과 경영에 대한 전문지식을 쌓고. 실전 경험을 통해 창업 역량 강화, 기술기반 스타트업, 벤처기업, 중속디업 등 다양한 분야에 창업 관련 직무를 수행 또한, 창업 관련 교육 및 컨설팅 분야에 전문가로 활동
| 교과목명 | 과정구분 | 이수구분 | 학점 |
|---|---|---|---|
| 기업가정신 | 석사과정 | 전공선택 | 2 |
| 스타트업 기업관리 코칭론 | 석사과정 | 전공선택 | 2 |
| 벤처창업론 | 석사과정 | 전공선택 | 2 |
| 기술가치평가 | 석사과정 | 전공선택 | 2 |
| 프로젝트 사례 연구 및 논문지도 | 석사과정 | 전공선택 | 2 |
| 재무제표 분석과 기업가치평가 | 석사과정 | 전공선택 | 2 |
| 창업금융론 | 석사과정 | 전공선택 | 2 |
| 창업회계와 재무관리 | 석사과정 | 전공선택 | 2 |
| 창업지원사업 계획서 작성론 | 석사과정 | 전공선택 | 2 |
| AC,VC 설립과 TIPS 실무론 | 석사과정 | 전공선택 | 2 |
| 창업컨설팅 방법론 | 석사과정 | 전공선택 | 2 |
| 기술창업의 미래 경영 | 석사과정 | 전공선택 | 2 |
| 중소기업 R&D 기획지원 사업론 | 석사과정 | 전공선택 | 2 |
| 기술창업 마케팅전략론 | 석사과정 | 전공선택 | 2 |
| 벤처기업투자론 | 석사과정 | 전공선택 | 2 |
| 스타트업 기업 성장론 | 석사과정 | 전공선택 | 2 |
| 제조데이터 산업혁신 | 석사과정 | 전공선택 | 2 |
| 빅데이터 산업 경영 | 석사과정 | 전공선택 | 2 |
| 자율주행차 산업혁신 | 석사과정 | 전공선택 | 2 |
| 반도체, 디스플레이 산업 이해 | 석사과정 | 전공선택 | 2 |
| 차량용 반도체와 시스템 반도체 | 석사과정 | 전공선택 | 2 |
| 하이테크 마케팅 | 석사과정 | 전공선택 | 2 |
| 4차산업 기술로 구현하는 스마트시티 | 석사과정 | 전공선택 | 2 |
| 챗GPT와 AI | 석사과정 | 전공선택 | 2 |
| 미래 모빌리티 전망 | 석사과정 | 전공선택 | 2 |
| 코딩 및 AI개론 | 석사과정 | 전공선택 | 2 |
| 지역사회와 4차산업 | 석사과정 | 전공선택 | 2 |
| 기술정책금융론 | 석사과정 | 전공선택 | 2 |
| 오픈이노베이션전략 | 석사과정 | 전공선택 | 2 |
| BtoG 마케팅론 | 석사과정 | 전공선택 | 2 |
| 인공지능(AI) 개론 | 석사과정 | 전공선택 | 2 |
| 창업경영전략 | 석사과정 | 전공선택 | 2 |
| 창업기업리스크관리 | 석사과정 | 전공선택 | 2 |
| 글로벌금융관리스크 | 석사과정 | 전공선택 | 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