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ly Childhood Education
본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은 현장 교사들의 지도자적 자질과 능력개발 증진에 기여하는데 목적이 있다
유아교육 전공은 사회적으로 유아교육에 대한 인식이 증가됨에 따라 현장 교사들에게 유아교육, 부모교육, 유아행동지도 등의 학문영역을 깊이 있게 탐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장 전문인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게 한다.
교과구분 | 교과목번호 | 교과목명 | 강의-세미나-학점 | 비고 |
---|---|---|---|---|
교 과 교 육 학 | AF5001 | 유아교육과정 | 2-0-2 | |
AF5002 | 연구방법 세미나 | 2-0-2 | ||
AF5003 | 영․유아발달과 교육 | 2-0-2 | ||
AF5004 | 유아교육론 | 2-0-2 | ||
AF5005 | 유아교수-학습방법 | 2-0-2 | ||
AF5006 | 유아상담과 행동지도 | 2-0-2 | ||
AF5007 | 유아교사론 | 2-0-2 | ||
교 과 내 용 학 | AF5011 | 유아언어교육 | 2-0-2 | |
AF5012 | 유아놀이지도 | 2-0-2 | ||
AF5013 | 부모교육 | 2-0-2 | ||
AF5014 |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 2-0-2 | ||
AF5015 | d인지발달이론 | 2-0-2 | ||
AF5016 | 유아사회교육 | 2-0-2 | ||
AF5017 | 유아미술교육 | 2-0-2 | ||
AF5018 | 유아음악교육 | 2-0-2 | ||
AF5019 | 유아수․과학교육 | 2-0-2 | ||
AF5020 | 유아관찰 및 실습 | 2-0-2 | ||
AF5021 | 아동심리검사 | 2-0-2 | ||
AF5022 | 부모-자녀관계 | 2-0-2 | ||
AF5023 | 유아교육사조연구 | 2-0-2 |
본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은 현장 교사들의 지도자적 자질과 능력개발 증진에 기여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구체적인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의 발달 특성을 이해하여 유아의 학습을 최적화 시킬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게 하고 유아교육에 헌신하는 사도정신을 함양한다.
2. 지속적인 자기 개발을 통하여 유아교육의 전문지식을 축적해 가는 연구자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개발시킨다.
3. 유아교육에 필요한 내용 및 교수방법에 대해 심화된 전문지식을 함양한다.
4. 유아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기초하여 유아교육과정 설계자,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자,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자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함양한다.
5. 유아교육현장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반성적 사고를 통해 이를 적극 개혁해 나가는 유아교육의 지도자로서 미래 지향적 자질과 능력을 개발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