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partment of Education and Public Administration
교육 리더로서 교육행정관리자가 갖추어야 할 자질과 능력으로서 교육 리더십에 대한 이해와 성찰, 그리고 실천적 전략을 강조한다.
교육 리더십은 의미심장하고 책임성 있는 영향력의 행사과정을 뜻하며, 거기에는 당연히 관리적 기술이 포함되겠지만 그것에 한정되는 것은 아니다. 진정한 교육 리더십은 공교육의 목적과 기능의 바탕이 되는 교육적 가치의 핵심을 천명하고 정당화할 뿐만 아니라 그것을 끝까지 옹호해야 한다. 이 전공에서는 교육 리더로서 교육행정관리자가 갖추어야 할 자질과 능력으로서 교육 리더십에 대한 이해와 성찰, 그리고 실천적 전략을 강조한다.
개설과목의 수업은 이론과 실제를 접목하는 방향으로, 그리고 실제적인 문제들을 현실적 상황의 맥락에서 접근할 수 있게 운영되며 특히 교육현장에서 당면하는 실제적인 문제와 과업을 중심으로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게 교육과정을 구성함으로써 교육행정관리자로서의 실무적 능력을 배양하는 데 초점을 둔다.
학습자의 대다수가 현직교사라는 점을 감안하여 현재 개설과목 수업의 1/3 이상을 Online화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앞으로 그 비중을 더 확대해 나감으로써 학습자들의 시간적, 공간적 제약과 불편을 덜어주고, 원격지 학습자의 접근성을 개선해 나간다. 이러한 Online 수업을 통해 교사들이 결과적으로 ICT활용교육의 강자가 되어버리는 부수적인 효과도 기대한다.
교과구분 | 교과목번호 | 교과목명 | 강의-세미나-학점 | 비고 |
---|---|---|---|---|
교 과 교 육 학 | BB5001 | 교육행정학 |
2-0-2 | |
BB5002 | 조사연구방법 |
2-0-2 | ||
BB5003 |
교육인적자원개발 | 2-0-2 | ||
교 과 내 용 학 | BB5004 | 교육사회학 | 2-0-2 | |
BB5005 | 조직행동론 | 2-0-2 | ||
BB5006 | 지식정보관리 | 2-0-2 | ||
BB5007 | 교육인적자원관리 | 2-0-2 | ||
BB5008 | 교육정책및기획론 | 2-0-2 | ||
BB5009 | 장학론 | 2-0-2 | ||
BB5010 | 교육정보기술응용 | 2-0-2 | ||
BB5011 | 원격교육이론및방법 | 2-0-2 | ||
BB5012 | 교육공학 | 2-0-2 | ||
BB5013 | 학급통제와관리 | 2-0-2 | ||
BB5014 | 학교재정및자원배분 | 2-0-2 | ||
BB5015 | 한국교육문제연구 | 2-0-2 | ||
BB5016 | 교육정치학 | 2-0-2 | ||
BB5017 | 교육경제학 | 2-0-2 | ||
BB5018 | 교육법규와 재판 |
2-0-2 | ||
BB5019 | 교육리더쉽 |
2-0-2 | ||
BB5020 | 교육심리세미나 |
2-0-2 | ||
BB5021 | 청소년심리와 상담 |
2-0-2 | ||
BB5022 | e-Learning의 이해 |
2-0-2 | ||
BB5024 | 교육복지론 |
2-0-2 | ||
BB5025 | 디지털교육환경과 법 |
2-0-2 | ||
BB5026 | 학교와 지역사회 관계 |
2-0-2 | ||
BB5027 | 교장론세미나 |
2-0-2 | ||
BB5028 | 참여교육론 |
2-0-2 | ||
BB5029 | 청소년지도론 |
2-0-2 | ||
BB5030 | 평생교육론세미나 |
2-0-2 | ||
BB5031 | 전자정부론세미나 | 2-0-2 |
각 급 학교의 교원과 교육행정의 연구에 뜻이 있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여, 교육과 교육행정에 관한 최신의 지식과 이론을 탐구하게 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하여 교육행정의 문제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해결해 나가는 전문적 능력과 교육 리더십을 배양함으로써 지식기반사회의 공교육 시스템을 관리하고 개혁해 나갈 유능한 교육행정 전문 인력을 배출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