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인메뉴바로가기

일반대학원

HOME

한중문화콘텐츠학과

한중문화콘텐츠학과

  • Department of Culture and Content between Korea and China

    최근 급변하는 한중관계와 동북아 정세에 주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한중 문화 콘텐츠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학과정보

학과사무실 전화번호 개설과정 수여학위
석사과정 박사과정
천안캠퍼스
(1호관 108호실)
사무행정
041)560-8200
주임교수
041-560-8207
(H.P 010-8835-4212)
석사과정
박사과정
석사
(4학기, 24학점)
박사
(6학기, 36학점)

연혁

  • 2014.11.01. 한중문화콘텐츠학과 석사.박사과정 신설
  • 2015.03.02. 한중문화콘텐츠학과 박사과정 신입생 입학
  • 2015.09.01. 한중문화콘텐츠학과 석사과정 신입생 입학
  • 2017.08.18. 한중문화콘텐츠학과 1호 석사 배출
  • 2018.02.16. 한중문화콘텐츠학과 1호 박사 배출
  • 2022.02 까지 한중문화콘텐츠학과 석사 24명, 박사 5명 졸업
  • 2022.03 현재 한중문화콘텐츠학과 석사과정 21명, 박사과정 7명 재학 중(수료생 포함)

학과소개

한중문화콘텐츠 학과는 한국과 중국간의 문화교류와 문화콘텐츠 사업을 광범위하게 이해하고 연구하기 위해 2015년 신설된 학과이다. 신설초기부터 호서대학교 출신 중국 유학생들을 비롯한 국내대학을 졸업한 중국유학생들이 석사과정에 다수 입학하여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중국현지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SNS를 통한 홍보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중국내 대학을 졸업하고 본 학과에 입학하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다.
석사과정을 마친 일부 중국 유학생들은 본 학과 박사과정에 진학하여 더 심도 높은 학문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2018년 2월 한중문화콘텐츠 학과 1호 박사를 배출한 이후 2022년 현재 5명의 박사를 배출하였고(중국인 유학생 1명 포함) 졸업생들은 국내외 학계에서 연구와 교육활동에 존사하고 있다.
본 학과의 교수진은 대부분 중화권 지역에서 유학을 하여 중국어와 중국학(中國學)에 능통하고 중국 유학생들과 활발한 소통을 하며 학생들의 학업을 지도하고 있다. 또한 다수의 중국 유학생들이 재학중이어서 그들과 교류를 통해 언어적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장학금 혜택

  • 재학생 성적장학금 지원

졸업 요건

  • 석사학위 24점, 박사학위 36학점 이수
  • 외국어(영어), 전공시험 통과자
  • 중국유학생 한국어능력시험(TOPIK 5급이상) 통과자

교육목표

  • 진취적이고 실용적인 교과과정을 통해 21세기 중국 및 중화권과의 교역과 교류를 선도할 중국전문가 양성
  • 향후 잠재력을 갖고 있는 문화 산업 분야에 종사할 전문인력 양성
  • 문화콘텐츠의 기획, 창작, 제작, 비즈니스에 관한 실무 능력 및 문화콘텐츠 연구 능력 제고

전공및 연구분야

전공분야와 연구분야
전공 연구분야 주요내용
문화 콘텐츠학 한중사회문화와 문화콘텐츠 한국과 중국의 사회와 문화가 가지고 있는 보편적 요소와 특수한 차이에 대한 심층적 비교분석을 통해 한중 문화콘텐츠 의 내적 구성과 의미구조의 차이를 이해한다.
한류(韓流), 화류(華流)와 문화콘텐츠 현재 유행하는 한류 및 화류 문화콘텐츠의 내용과 그 내용 속에 담겨 있는 문화적 코드를 분석하고, 나아가 이를 통합하는 새로운 한중문화콘텐츠 창작의 가능성을 탐색한다.
한중 역사 및 신화와 문화콘텐츠 역사학적 안목에서 문화콘텐츠에 대한 이론적 성찰을 실시하는 한편, 한중 역사 영역에서의 문화콘텐츠 활용 사례 및 가능성에 대한 조사연구를 실시한다.
한중문화콘텐츠트렌드 비교연구 한중의 사회문화트렌드 변화가 문화콘텐츠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향후 문화콘텐츠의 발전방향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한중문화콘텐츠산업론 문화콘텐츠에 대한 이론 학습 및 한중 양국의 문화콘텐츠산업의 현황에 대해 이해한다.
문화 콘텐츠학 콘텐츠기획 테마파크, 박물관, 전시관 등의 공간 기획, 지역 축제 및 이벤트 기획, 에듀테인먼트 기획 등 그 영역이 다양하다. 콘텐츠의 창작을 위한 아이디어 발상법과 자료 조사, 실습을 통한 콘텐츠 기획안을 연구한다.
디지털콘텐츠 현대사회의 콘텐츠는 지식을 담는 그릇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출판물과 영상물 전체를 아울러 지식 및 정보를 전달하는 지식콘텐츠 제작방법론을 탐색하고, 제작실습을 병행한다.
스토리텔링 미디어 환경에서 주요한 역할을 하는 스토리텔링을 선별하여 해당 미디어에 탑재할 콘텐츠를 탐색한다. 미디어와 콘텐츠의 연계성을 연구하는 동시에, 콘텐츠의 제작에 필요한 스토리텔링을 학습한다
문예창작 문예창작의 이론 및 실제를 학습한다. 동서양의 창작에 관한 일반이론을 실제 작품을 통해 연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장르의 문예작품을 내실 있게 창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한중비즈니스마케팅 기본적인 경영이론 습득 및 문화산업 이해를 위한 강의
마케팅 논문지도 석박사 논문에서 정성 및 정량조사기법을 사용한 논문작성지도
PR 세미나 이 과목은 PR 이론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와 분석을 통하여 PR이 문화콘텐츠산업과 문화콘텐츠경영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엔터테인먼트 세미나 국내외 엔터테인먼트 상품의 다양한 예시를 통하여 국제적인 문화 환경 변화 속에서 진화하고 있는 엔터테인먼트 산업 전반을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교과과정

교과구분 교 과 목 명
전공선택 한중문화콘텐츠연구방법론, 한중문화콘텐츠산업론, 한중지역문화콘텐츠기획론, 한중문화교류사연구, 한중동시대문화비교연구, 한중문화콘텐츠트렌드비교연구, 한중콘텐츠정책론비교연구, 한중문화브랜드와스토리텔링, 중국의 한류콘텐츠산업, 한중미디어콘텐츠산업분석, 한중 역사 및 신화와 문화콘텐츠, 한중사회문화비교, 한류(韓流), 화류(華流)와 문화콘텐츠, 중국문화콘텐츠트렌드 분석, 스토리텔링의 이해, 미디어콘텐츠 스토리텔링연구, PR 세미나, 엔터테인먼트 세미나
공통필수 논문작성법

졸업요건

교수진

성명 이메일 전공분야
박윤철 pkwlka@hoseo.edu 중국사회학/한중사회문화
류문상 julien@hoseo.edu 국제유통/패션마케팅
김종태 bludpoet@hoseo.edu 문화콘텐츠/스토리텔링
노재식 rjs324@hoseo.edu 한중역사문화/한류콘텐츠
이상윤 sylee@hoseo.edu 중국경영/중국기업콘텐츠
홍은기 hongeg@hoseo.edu 중국사회문화/ 문화콘텐츠산업

졸업생 취업현황 또는 졸업후 진로

성명 졸업년도 근무지 졸업학위
(석사·박사)
최OO 2019.02 공주대학교 연구교수 박사
김OO 2019.02 신한대학교 겸임교수 박사
박OO 2020.02 대전대학교 한국어학당 박사
번OO
(중국)
2022.02 중국 내몽고사범대학 교수 박사
원O
(중국)
2021.02 중국청도농업대학 국제협력원 석사
장O
(중국)
2022.02 중국병기설비그룹 석사

게시판

신(편)입학 상담

한중문화콘텐츠학과 주임교수 노재식
041-560-8207/ rjs324@hoseo.edu

top